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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부정적 생각이 자꾸 들 때, 긍정적 태도로 바꿔주는 효과 직방 ‘마법의 주문’

by 마주보기 매니저 2025. 1. 1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 태도로 전환해 삶을 성장시키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해요. 최근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소아정신과 교수로 계신 ‘지나영’ 님의 유튜브 영상을 시청했는데요, 이 영상을 보고 나니 ‘내적인 동기’와 ‘긍정적 태도’가 우리 삶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독자 여러분이 “왜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들고, 그럴 때 어떻게 긍정적인 마인드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들어 저 역시 이런저런 고민으로 부정적인 생각이 제법 많이 들 때가 있었어요. “아, 나 왜 이렇게 부족하지? 왜 자꾸 실패만 하는 것 같지?” 같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가득 채우곤 했거든요. 그러던 중 우연히 지나영 교수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제목부터가 “부정적 생각이 자꾸 들 때 긍정적 태도로 바꿔주는 마법의 주문”이라고 하니, 저처럼 고민이 많으신 분들께 ‘딱’ 맞을 것 같았습니다.

영상을 쭉 보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우리 대부분이 “키가 작다, 성적이 좋지 않다, 집안이 부유하지 않다…” 등 자신에게서 단점만 찾아내는 습관이 있다는 거예요. 반면에 장점을 묻으면 “음… 별로 없는 것 같은데요?”라고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이걸 그냥 흘려듣지 않고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저도 스스로에게 참 가혹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오늘은 이 영상을 시청하며 배운 내용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볼까 해요. “우리가 왜 ‘외적 동기’에만 매달려서 불안해하고, 어떻게 하면 ‘내적 동기’로 나아가 행복감과 성장감을 느낄 수 있는가?”라는 점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영상도 시청해 보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은 다음과 같은 소주제로 나누어 이야기를 전개해볼게요.

  1. 부정적 생각과 외적 동기에 대한 착각
  2. 내적 동기가 주는 진짜 ‘의미’와 ‘동기부여’
  3. ‘성장’과 ‘성공’의 차이, 그리고 과정의 중요성
  4.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두 가지 열쇠: 경험과 성찰
  5. 긍정적 태도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

이 순서를 따라가며 영상을 보고 느낀 점, 또 제 개인적인 경험을 함께 나누어 보도록 할게요.


(1) 부정적 생각과 외적 동기에 대한 착각

영상에서 지나영 교수님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기 단점을 말하라고 하면 매우 열심히 찾아내면서, 장점을 말하라고 하면 머뭇거리는 경향이 있다”라고 지적하세요.

  • 예를 들어 “키가 작고, 공부도 못하고, 우리 집은 흙수저라서…” 하며 뚜렷이 말하지만 “네 장점은 무엇인가요?”라고 물으면 갑자기 머리가 하얘진다는 거예요.
  • 이런 모습 뒤에는 어릴 때부터 성적과 경쟁 속에서 자라며, 끊임없이 ‘잘 못하는 점’을 지적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하나 주목했던 부분은, 우리가 목표를 설정할 때 주로 “돈을 벌기 위해서, 승진하기 위해서, 좋은 학교에 가기 위해서” 등 ‘외적 동기’로만 일을 한다는 점이었어요. 사실 사회가 이런 외적 동기를 부추기는 경우가 많잖아요. 어딜 가도 “더 많이 벌고, 더 좋은 스펙을 쌓고, 더 높은 지위를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문제는, 외적 동기만으로는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오는 “진짜 열정”이나 “의미”가 채워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결국 “내가 왜 이러고 있지?”라는 허무감에 빠지거나, 1등을 했어도 ‘더 잘해야 한다’는 불안에 시달리게 됩니다. 1등이 아닌 사람은 상대적 박탈감에, 1등인 사람은 끝없는 두려움에 놓이게 되죠.


(2) 내적 동기가 주는 진짜 ‘의미’와 ‘동기부여’

그렇다면 우리를 오랫동안 가슴 뛰게 하고, 삶에 대한 열정과 의미를 불어넣어 주는 건 대체 무엇일까요?

  • 지나영 교수님은 이것을 “내적 동기”라 부릅니다.
  • “사랑, 소속감, 가치, 기여(서비스)” 등이 바로 그것이죠.

예를 들어, 우리가 일을 할 때 “어떻게 하면 내 재능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라는 마인드로 접근하면, 내가 일하는 근본 이유는 ‘봉사’이자 ‘기여’가 됩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보상(돈, 승진 등)도 따르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뒤따라오는 결과물일 뿐이지 그 자체가 목표가 되지 않는다는 거예요.

이렇게 보면, “내가 받은 복, 재능, 경험, 사랑, 심지어 상처까지도 모두 합쳐서, 이 세상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생겨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곧 ‘인생의 의미’라고 할 수 있고요.

  • “I get to do this(나는 이것을 해낼 기회를 얻었다)”라는 말처럼, 자신의 길과 재능을 깨닫고, 그것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때 우리는 진짜 동기부여를 얻고, 오래도록 마음속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를 유지하게 된다고 합니다.


(3) ‘성장’과 ‘성공’의 차이, 그리고 과정의 중요성

또 하나 기억에 남는 포인트는 “성장과 성공은 전혀 다르다”라는 말이에요.

  • “성공”은 주로 외부의 ‘잣대’로 판단됩니다. 예컨대 좋은 회사에 다닌다든가,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다든가, 높은 연봉을 얻는다든가 하는 것이죠.
  • 반면 “성장”은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나아진다면, 그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내적 기준이랍니다.

영상을 보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어딘가에 도달해야만 의미가 있다”라는 사고방식이 얼마나 우리를 옥죄는지 알 수 있어요. 평생 “무언가를 이루어야만 만족할 수 있다”라고 믿으면, 그걸 달성하지 못했을 때 인생이 무의미해진다고 느끼기 쉽습니다. 하지만 “결과가 답이 아니라, 과정 그 자체가 답”이라고 생각하면, 그 사이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작고 소중한 기쁨과 배움이 엄청나거든요.

“성장”을 택하면, 누구나 매일 조금씩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고, 그 자체로 나를 칭찬해 줄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내가 내적 동기를 가지고, ‘의미 있는 일’을 하면서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에요.


(4)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두 가지 열쇠: 경험과 성찰

그럼 우리 모두 당장부터 내적 동기를 따라 움직이면 좋겠지만, “내가 뭘 좋아하고 잘하는지 자체를 모르겠다”라는 분들도 많잖아요. 저 역시 “난 뭘 잘하는 걸까?”를 고민하는 시기가 길었는데요.

  • 지나영 교수님은 이럴 때 ‘경험’과 ‘성찰’이라는 두 가지 열쇠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1) 경험

다양한 활동을 해보면서, 조금이라도 관심 가는 것을 직접 경험해 봐야 “아, 이건 재밌네!”, “저건 좀 안 맞는데?” 등을 알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음악을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악기를 배웠는데, 내 적성과는 조금 달라서 중간에 관두게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 과정 자체가 “내가 음악은 이렇게 느끼는구나”라는 깨달음을 주고, 또 다른 길을 열어주죠.

  • 책, 온라인 강의, 봉사활동, 취미 모임 등 수많은 통로가 있으니, 그중에서 내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이 뭔지 찾는 과정을 즐겨보면 좋겠다고 하셨어요.

2) 성찰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돌이켜보는 ‘성찰’입니다. 경험을 쌓았다면, “왜 나는 이 활동이 즐거웠을까?”, “왜 나는 이 부분에서 힘들었을까?”를 생각해봐야 해요.

  • 나의 장단점을 적어보고, 나를 칭찬해 주는 리스트도 만들어보고, 명상이나 감사 일기를 통해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난 복을 받은 사람이다”라고 계속해서 긍정의 메시지를 ‘주문’처럼 스스로에게 걸어주는 거죠.
  • 부정적인 생각이나 과거의 상처만 떠올리는 대신, 내 안에 분명히 존재하는 좋은 것들, 감사할 만한 것들을 자꾸 끄집어내면 어느 순간 “아, 나 이런 면이 괜찮네?” 하는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5) 긍정적 태도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

마지막으로, 이 영상에서 강조된 ‘마법의 주문’ 같은 실천 방법들을 정리해 볼게요.

  1. 감사 요법
    • 아침저녁으로 감사할 일을 떠올리거나 적어두면, 뇌에서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활성화되어 기분이 훨씬 좋아진다고 해요.
    • “나는 아직 건강하다”, “도와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 “내가 실패하긴 했지만, 그 과정을 통해 많이 배웠다” 등, 크고 작은 감사거리를 반드시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2. I have to → I get to
    • 우리가 “어쩔 수 없이 해야 해(I have to)”라고 생각하는 순간, 몸은 이미 피곤함과 억울함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 그러나 “나는 이걸 해낼 기회가 있다(I get to do this)”라고 바꿔 말하면, 그 일이 주는 의미가 달라져요.
    • 걷는 것이 힘든 사람이 “의사가 시켜서 억지로 걷는 거야(I have to walk)”라고 하면 괴롭기만 하죠. 반면 “걸을 수 있다는 건 축복이야(I get to walk)”라고 생각하면 감사와 즐거움이 생기거든요.
  3. 인지 행동 치료의 원리
    • 영상에서는 “감정은 생각에서 오고, 생각은 내가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 자동사고(부정적 사고)를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 하고 한 번 바꾸어 보면, 감정이 바뀌고, 행동도 달라져서 결국 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든다는 것이죠.
    • “네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건, 없다고 생각하건, 결국 그 생각대로 이루어진다”라는 말처럼,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불어넣으면 실제로 그 생각에 부합하는 결과를 향해 한 발 더 나아가게 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저는 이 영상을 시청하면서 “맞아, 나도 부정적 사고에 휩싸이면 점점 다른 사람을 탓하고, 불만만 쌓일 때가 많았지” 하고 고개를 끄덕였어요.

  • 특히 “아이들에게 경쟁과 등수를 강조하기 전에, 존재 자체가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라는 말씀이 참 와닿았습니다.
  • 어린 시절부터 “너는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세상에 기여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지금쯤 좀 더 여유로운 사람이 되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 그리고 “망하면 안 된다”라는 공포가 아니라 “조그만 실패(Bite-size failure)는 누구나 겪을 수 있고, 그걸 통해 성장할 수 있다”라는 시선도 무척 용기를 줬어요.
  • 저 역시 한두 번의 실패에도 완전히 주저앉았던 경험이 떠올랐는데, 만약 그때 “이 정도의 망함은 괜찮아, 더 큰 기회가 있을 거야”라고 생각했다면, 더 빠르게 다시 일어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더라고요.

이처럼 교수님이 전해주시는 생각들에 크게 공감하고, 또 한편으로는 제 삶을 되돌아볼 수 있어서 이 영상이 정말 ‘신의 한 수’ 같았습니다.


 

결국, 부정적 생각이 늘어날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적 동기’를 되살리고, 감사와 긍정의 태도로 스스로를 돌보는 것이라는 결론입니다.

  • 끊임없는 경쟁 구도에 놓여 있더라도, “나는 어떻게 남에게 기여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내게 주어진 재능과 자원으로 세상에 뭔가를 보탠다고 느낄 때, 우리는 훨씬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거든요.
  • “성장”이란 어제보다 나아진 내가 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작은 기쁨과 가치가 결국 우리를 행복으로 이끕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스스로를 되돌아볼 때 자꾸만 단점만 보이시나요, 아니면 나에게 이미 주어진 ‘보석’ 같은 장점들이 조금씩 보이시나요? 그리고 여러분이 가진 재능, 경험, 사랑, 상처까지도 모두 합쳐서, “이 세상에 내가 어떻게 기여하고, 또 무엇을 배우고 성장해갈 수 있을까?”라는 물음을 던져보는 건 어떨까요?

더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꼭 지나영 교수님의 유튜브 영상을 직접 시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영상 속에 더 풍부한 사례와 매력적인 설명이 담겨 있으니, 보는 내내 “어, 이건 내 이야기 같은데?” 하는 공감이 솟아날 거예요!


https://youtu.be/6u7Hu7eQuiw?si=2KR4aDDjBUjqn-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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